실시간 카톡 상담
평       일
09:00~17:00
점심시간
12:30~13:30
(주말 및 공휴일 휴무)
실시간 카카오 상담하기

프리미엄 리포트 게시판

추천주 [추천주] 변압기 수출 대장, HD현대일렉트릭
  • 탑시그널 리포트
  • 2023.04.24 22:29


네이버썸네일_추천주_ver.2_직 복사.jpg

 



안녕하세요 투자 경험 플랫폼 탑시그널입니다. 

기후위기에 봉착한 세계는 탄소중립을 위해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되고있는 추세인데요.

글로벌 전력 시장은 신재생 에너지 수요 증가로 인한 분산형 전원 확대와 ICT 융합 솔루션 및 DC 전력 인프라 구축 등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송/변전 분야와 배전 및 솔루션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구축하며 신재생에너지 공급 중개 등을 통해 에너지 솔루션 사업을 진행하는 현대일렉트릭을 소개합니다.

 


 

HD현대일렉트릭 기업 개요

크기변환1._로고.png

 

출처: 현대일렉트릭 홈페이지

 

현대일렉트릭은 발전→송전→배전→소비에 이르는 전력 공급 과정 전 단계에 필요한 전기 전자기기 및 에너지 솔루션을 제작 공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1977년 현대중공업 중전기기 사업본부로 사업을 개시한 이래 40여 년 간 한국의 대표적인 종합 전기 전자기기 및 솔루션 업체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전 세계 135개국 3,600개 이상의 고객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습니다.

 

현대일렉트릭은 2017년 4월 1일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인적분할 후 전기 전자기기 및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독립 출범하여 탄소중립 시대를 선도하는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및 매출 분석


2._매출_비율.png

출처: 전자정보공시 현대일렉트릭

 

크기변환3._변압기.png

출처: 친환경 변압기, 현대일렉트릭 홈페이지


현대일렉트릭이 제작하여 공급하는 제품들은 전력 공급의 단계에 따라 나눠지며 발전, 송전 단계에서 적용되는(전력 변압기, 고압차단기 등) 전력기기 품목이 매출의 52.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크기변환4._배전반.png

출처: 배전반, 현대일렉트릭 홈페이지

 

이후 배전 단계에서 적용되는 배전반, 중저압차단기 배전 기기 품목이 매출의 2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5._전동기.png출처: 전동기, 현대일렉트릭 홈페이지

 

부하로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운동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전동기를 포함하는 회전 기기 품목이 매출의 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적 및 재무 분석

 

크기변환6._실적.png

 

매출액은 22년 4분기 매출 작년 대비 11.5% 상승이 있었으며, 영업이익은 작년 적자를 기록하다 흑자로 전환하였습니다. 이익률도 7.6%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수주 실적은 6.6억 불로 전 분기와 유사한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43.2% 증가, 양호한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22년 연간 매출 실적은 전년대비 16.5% 증가하였으며 연간 수주 또한 작년 대비 59.5% 상승을 이루는 등 매출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지난해 변압기 수주액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전력기기 주력시장인 미주 지역과 중동시장의 수요 증가와 함께 에너지 전환에 따른 신재생 발전 투자 활성화가 되면서

해외 수주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선별 수주 전략과 납기 경쟁력 강화가 진행되며 뚜렷한 수익성 개선 효과를 나타내었습니다.

 

7._부문별_매출.png

 


산업의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4분기 매출은 통상 강세를 보이는 추세로 전력기기 및 배전 기기의 매출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국내 시장은 한전 적자와 건설 경기 침체로 인해 부진하였지만 수출 비중 58%로 해외시장 매출 증가가 이루어지며 4분기 매출을 견인하였습니다.

미국 매출이 분기 대비 26% 증가, 중국 법인 현지 봉쇄 완화가 매출 회복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크기변환8_재무분석.png크기변환9._부채비율.png


2022년 말 일렉트릭의 자산총계는 2조 4,350억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수주 증가에 따른 재고자산 및 매출채권 증가가 영향을 미치며 작년 대비 9.93% 성장을 달성하였습니다.

 

부채총계는 1조 6,038억 원으로 미국 변압기 반덤핑 소송(4차) 승소라는 부채 감소의 요인이 있었지만 미국 법인의 수주 증가에 따른 계약 부채(선수금) 증가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여 21년 말 대비 2.23% 증가하였습니다.

 

자본총계는 8,312억 원으로 당기순이익 1,620억 등이 이익잉여금에 반영되면서 21년 말 대비 28.62% 상승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22년 말 부채비율은 193.0%이며 작년 대비 49.8%p 감소하였습니다.

 

부채 비율이 낮은 수치는 아니지만 최근 영업이익 흑자 전환과 동시에 이익금이 자본에 들어오며 계속해서 재무 상태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외 수주량 대폭 증가

 

북미지역의 경우 화석연료 에너지 중심에서 신재생에너지로 전환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전기차 구매 증가, 주택 전기화 움직임 등에 따른 전기 사용량 증가, 노후 전력망의 현대화가 이루어지며 송배전 인프라 개선 및 확대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인프라 투자 및 일자리 법(IIJA) 등으로 인하여 노후된 전력망 교체에 속력을 내고 있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으로 국가 주도의 신재생 에너지 분야 투자가 활성화되면 신규 수요도 급격히 증가해 향후 미국 내 배전 변압기 시장은 더욱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10._북미_신규수주.png


 

이에 따라 현대일렉트릭 북미지역 신규수주의 경우 지난해

 

1 분기 165백만 달러(YoY +98.8%)

2 분기 354백만 달러(YoY +302.3%)

3 분기 226백만 달러(YoY +76.5%)

4 분기 277백만 달러(YoY +204.4%)

 

위와 같은 수치를 기록하며 회복세를 띄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의 경우 북미지역에서의 수주 확대뿐만 아니라 지난해 수주 등을 기반으로 한 매출 상승 등으로 수익성 개선이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중동지역의 경우 네옴시티 프로젝트 활성화로 큰 폭의 수주 확대가 가시화될 것으로 보이며 유가 증가 및 네옴시티로 인한 중동 국가의 경우 다수의 신도시 프로젝트를 추진으로 신재성에너지 주택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1._중동_수주.png


출처: 하이투자증권,현대일렉트릭

 

이에 따른 초고압 전력기기 등 신재생용 특수장비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동지역 2022 년 수주 총액의 경우 2021 년 2.6 억불 보다 100% 증가한 5.2 억불을 기록하면서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신사업 투자


1.전력변환 시장


현대일렉트릭은 2022년 4월 신재생에너지용 전력변환기기 강소기업인 현대플라스포를 인수하여 전력변환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태양광 시장용 전력변환 기기 판매 확대뿐만 아니라, 신규 시장으로 수전해, 연료전지, 선박용 전기추진시스템 시장용 전력변환 기기 공급까지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

2.해상풍력


현대일렉트릭은 또한 해상 풍력 산업 쪽의 발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가 탄소중립 목표(NDC)'달성을 위해서 대규모 발전이 가능한 해상풍력 보급 확대는 필수적이며 국내 또한 제10차 전력 수급기본계획 상 2036년까지 누적 약 34GW의 해상풍력 보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과거 육상풍력터빈 제조업 경험을 바탕으로 2022년 12월 글로벌 풍력 선도기업인 지이리뉴어블에너지(GE Renewable Energy)와 전략적 해상풍력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하여 해상풍력 사업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현대일렉트릭은 해상풍력터빈용 나셀 및 발전기 제조, 유지 보수 서비스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며 GE와 함께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아시아 시장 진출까지 계획하고 있습니다.

 

3. 스마트그리드


현대일렉트릭은 국내 주요 국가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스마트 에너지관리시스템 구축 및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공급을 추진하는 '스마트 그린 산단 사업'에 참여하여, 국내 최대 국가산업단지인 반월시화산단 내 에너지관리 플랫폼 구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국 산업단지로 에너지관리 플랫폼 구축을 확산하고, 산업단지 내 에너지 소비 절감, 신재생에너지 공급 중개 등을 통한 RE100 솔루션 제공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을 지속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Emotion IconHD현대일렉트릭을 주목해야 하는 3가지 이유

 

1. 작년 영업이익 적자에서 흑자 전환하며 큰 폭의 이익률 개선

2. 해외 중심으로 수주량 증가

3. 현대플라스포를 인수하며 신사업 진입과 성장 기대감


*본 콘텐츠는 이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특정 종목(주식)에 대한 매수, 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판단 및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도움됐어요 0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