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한 수강후기

발롱사단 1기 (수강후기)
2020.05.21


※ 솔직한 본인의 경험과 사진을 첨부해주세요.(수익인증, 공부 캡쳐, 필기 사진 등)

Q1. 본인에 대한 간단한 소개(주식 경력/수준, 직업 등) 부탁드려요.

A. ETF나 FX 등, 주식 외에 약 15년 동안 투자를 해왔습니다. 주식은 5년전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로 시작했고, 개별종목 매매는 1년 정도 되었습니다. 주식 외 기타 투자는 수익률은 높지 않지만, 꾸준히 있어왔으나, 개별종목주식에서는 손실이 있어왔습니다. 현재 개인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2. 강의를 듣기 전과 후 가장 크게 변한점이 무엇인가요?

A. 편안함입니다.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번 곱씹게 하셨는데, 단순한 재정적인 자립이 아닌, 흔들리지 않는 정석의 투자방법을 배웠습니다. 기존에 투자 시, 주식 외에도, 매번 복기하고 자료 정리하고 뉴스 등을 끊임없이 업데이트 해야 하는 반복적인 피곤함을 상시적으로 겪었습니다. 

 

그러나 짧은 발롱님의 강의로부터, 8원칙 및 240일선, 매물대 등 간단하지만 강력한 지표/기준점을 기초로 깔고,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면서 지켜보니, 저녁에 조용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된 점이 무엇보다 감사하고 기쁩니다. 


단순한 투자수익에 대한 기대감 보다는, 흔들리고 불안한 삶이 이 강의를 통해 무척 다행스럽게 편안해지고 관조할 수 있는 중심을 잡게 된 것이 가장 큰 변화입니다.


Q3. 강의에서 가장 좋았던점은 무엇인가요?

A. 군더더기가 없습니다. 교과서적인 리딩보다는 왜? 그리고 무엇이 필요한지? 등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잡아주셨습니다. 왜 발롱님 스스로, 초보자가 보아도 볼수 있게 만들었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가족에게도 추천하여, 6월에는 가족과 같이 볼 수 있으면 합니다 (연장 허가 시).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해도, 그것을 초등학교 아이에게 설명하지 못하면 제대로 그 지식을 소화하지 못함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 역시 지식전달에 큰 부담을 가지고 그동안 경력을 쌓아왔으나, 문외한인 주식시장에는 제가 접근하기 또 알려고 해도 겉핧기 수준에 그쳤습니다. 

 

PPT 내용과 차트 등은 엄청난 시간과 공력이 들어가 있음을 바로 알수 있었고, 무엇보다 듣기 편한 말과 상식으로 필요 없는 부분을 과감하게 고려안한다, 안본다로 과감하게 쓸데없는 지표와 뉴스 등에 시간 낭비를 안하게 가이드 라인을 집어 주셨습니다.  

 

1225.jpg

 

 

막차로 1기에 합류한 후에도, 업무 외 주식시장에 대한 불안감과 공포감으로 인해 솔직히 강의조차 듣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5월 들어와서, 강의 만료기간이 얼마 남지 않게 되고, 발롱님의 매일 업데이트 된 시황 설명과 기타 사단에 합류한 여러 회원들의 후기를 보면서 발롱님/제자신/가족의 얼굴이 겹쳐 보이게 되더군요. 그래서, 강의수강 결정에 후회를 남기지 않기 위해서 시간을 짜내서 강의를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시험삼아 기존 ETF/ETN 투자에 가이드라인을 적용하니, 다음과 같은 좋은 수익률도 보았습니다. 주식종목 선정 외에도 기타 다른 투자영역까지 발롱님의 가이드라인을 확장 적용 시킬 수 있음에 나름 반가왔습니다. 그토록 들어왔던 투자 격언들이 그동안 머리속을 돌아다니기만 했었으나, 이제서야 제 마음속에 제대로 자리를 잡아가는 것을 스스로 보고 있습니다. 

 

ETN_02.jpg

 

 

이렇게 좋은 강의 그리고 계속된 시황업데이트 및 특강. 이런 헌신과 노력을 보니, 단순한 투자자로서의 성공을 떠나, 교육자로서 큰 발심을 내신 발롱님께 많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매번 기술적인 문제나 의문사항에도 항상 친절하게 답변 주시는 탑시크널 담당자 분들께도 진심어린 감사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투자에 비해 자신감을 크게 잃어왔던 주식시장에 마지막 용기를 준 가족과 발롱님께 크게 감사드립니다. 

도움됐어요 0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