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한 수강후기

1기 주린이 수강후기 입니다^^
오호라아
2020.05.19


※ 솔직한 본인의 경험과 사진을 첨부해주세요.(수익인증, 공부 캡쳐, 필기 사진 등)

Q1. 본인에 대한 간단한 소개(주식 경력/수준, 직업 등) 부탁드려요.

A. 
친구들이 공유해준 카카오톡 주식계좌 개설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주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주식 경력은 약 10개월 정도이며 30대 직장인 입니다.

 


Q2. 강의를 듣기 전과 후 가장 크게 변한점이 무엇인가요?

A. 
많이 잃고 적게 익절하는 개미의 매매에서 발롱님 강의를 듣고 나서는 점차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바뀌었고 손절횟수도 확연하게 줄었습니다. (5월은 현재까지 1종목 손절했는데 공부차원에서 매도하거나 손절한 종목들도 추적 관찰하고 있습니다. 손절한 종목 또한 손절하지 않고 기다렸다면 저번주 금요일 기준 수익매도 할수 있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카페내에서 발롱님과 다른 고수님들이 추천해주시는 종목들도 왜 추천을 주시는걸까? 한번더 공부하고 생각하고 매매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그거 아시죠 ? 고수님들께서 종목&차트가 좋다고 하는데 도대체.. 나는 도통 왜 좋다고 하는지^^; 알수 없는 답답한 마음..이제는 전부 다 이해하진 못하지만 강의를 2번째 들으니 조금씩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반복과 보강을 통해서 더 나아질 미래의 제 모습이 그려지기도 합니다. 이전엔 이게 맞는건지 방향성 조차 가지질 못했었거든요. 그리고 매매를 하면서 불안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주식의 숲과 나무를 봐야한다는 의미를 조금은 알것 같습니다. 이전의 저라면 떨어지면 전전긍긍 더 떨어지면 어떡하지? 이런 마음이였다면, 현재는 떨어지면 추가매수 기회를 보거나 떨어지는군 기다려야지 하며 조금은 편안하게 매매를 바라보게 된점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공부한 종목들을 고수님들께서 추천주시거나 관심종목으로 보고 계시다는 글을 올려주시거나 답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고 기쁘기도 하고 얼떨떨하고.. 그렇지만 또 그렇게 자신감도 조금씩 생기고 그런 마음과 더해서 더 겸손하게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종목공부.jpg

사실 저는 발롱님 강의를 듣기전에 더 비싼 돈을 주고 몇백만원짜리 유료강의를 수강했었습니다 ㅠ 왜냐하면 빨리 고수가 되고 싶었고 차트는 정말 한개도 몰랐거든요 제눈엔 차트가 그냥 빨간거 파란거 막대기 이랬었어요. 아무튼 이때 많은 보조지표들과 나름 차트분석한다고 공부한 흔적이네요..


지금 생각해보면 이때의 저는 이사를 앞두고 있었기에 크게 빨리 벌고 싶었었나 봅니다. 서울 집값 정말 비싸잖아요..부모님께 도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발롱님께서 풀어주시는 장기선에 대해서 알고는 있었기에 처음에는 강의를 수강한게 조금은 아까웠어요. 알고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발롱님 강의를 중반이상 듣고 나서 제가 왜 손실이 날 수 밖에 없었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수익과 손실을 반복했지만, 결국은 손실이 날수 없었던 이유들.. 3강과 4강을 다 듣고 나서야 장기선과 같은 위치에 있지만 상승하는 차트와 끝 없이 하락하는 차트. 하락하는 차트는 왜 하락할 수 밖에 없는 이유들을 비로소 알게 되었습니다.



Q4. 강의, 어느정도 만족하셨나요?

A.

정말로 만족합니다!! 정말 주식은 이번이 마지막이란 심정으로 이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거든요. 


사실 저는 주식경력은 짧지만 카톡 주식무료방에 낚여 유료방도 몇개월 경험해보고 많이손절, 타 유료주식강의 및 너튜브 강좌에 구매하고 공부한 주식책만 여러권이었어요. 강의와 책,장비로 구입한 비용만 천만원 가까이 될거에요.. 작년말에는 저녁 근무였기에 일 마치고 밤을 새며 공부하고 아침에는 단타공부하냐며 아침 주식장을 보다가 저녁 출근.. 그렇게 몇개월간 공부함에도 불구하고 수익이 나지 않았던 적이 있었기에 정말 자괴감도 들고 주식 접어야하나 나는 안되는 건가? 눈물을 흘리면서 공부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친구들을 만나도 얘기 못하고, 옆에서 지켜보던 언니도 그만하라고 말렸거든요. 이때만 하더라도 정말 타고난 사람만 주식으로 돈을 벌수 있는건가 싶었습니다. 주광에 가입은 정보를 얻기 위해 가입만 해놓고 가끔 들어오는 정도였어요. 손실이 많이난 후에야 만회하기 위해서 정보 찾기 위해 열심히 방문했었고 정말 공부하는 곳은 이곳이다 싶어 자리잡게 되었습니다.여튼 카톡 유료방 운영자분께 상담요청 해보았지만 왜 손절하지 않으셨냐는 말이 돌아오고 유방 운영자분이 그래도 좋은분이였어서 차트를 풀어주시긴 했지만 핵심을 알려주시지 않으셨어요. 그래서 더 제 답답함은 가시지 않았던것 같아요. 



Q5. 그 외 하고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자유롭게 써주세요~^^

A. 물론 저보다 더 힘든시간들을 견디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라 봅니다. 왜냐면 손실 인증하는 사람은 적으니까요.. 그리고 저도 그랬으니까요.. 그리고 발롱님 강의만 듣는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번 반복, 실전 적용하면서 내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는걸 느끼고 있습니다. 중간책임자가 되면서 오전근무를 하게 되어 이제는 단타연습을 거의 할수 없기에 단타같은 스윙을 목표로 때려박기 이전에 소액으로 연습매매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몇개월 이렇게 연습매매를 계속하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폭락장을 경험한 이후로는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종목당 최대금액을 설정하고, 동일비중 원칙을 적용하여 매매연습하고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이제는 매일 수익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작년 실현 손익 수익률

1111.jpg

 

 

현재 실현 손익 수익률

2222.jpg

 

 
(저는 현재 수익률에 집중하고 있어 수익금은 작기에 가린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운이 좋게도.. 이사할 집이 잘 구해졌고.. 부모님께 5월달 위에 표를 보여드렸더니 예수금이 필요하면 말하라고 하시며 지원해주시겠다고 하시고, 언니도 이제는 욕심부리지 말고 소소하게라도 꾸준히 해보라며 응원해주고 있습니다.


저에겐 발롱님께서 몇년간 준비하신 강의를 1기로 들을 수 있어 정말 행운이었습니다. 발롱님께서는 시장에 악재나 코로나로 힘들어할때 주광분들이 불안해 할까봐 시황을 논리적으로 풀어주시고 대응방법 또한 잘 알려주시잖아요.. 이처럼 개미의 마음을 잘 이해해주시기에 세력의 마음도 그리 잘 아시는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저처럼 배움이 느린 사람에게도 수강 연장 기회를 주셔서 반복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지금 이사준비로 정신없지만 5월말 이사를 마치고 반복수강하며 더욱 제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카톡 유방운영자분께서 그러시더라구요 세력이 사용하는 지지 저항선 하나 배우는데 오백만원이 들으셨다구요. 그때서야 발롱님 강의가 정말 가치를 매길 수 없는 강의구나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실은 저도 그랬기에.. 강의비가 부담이 되실 수도 있으실꺼에요. 저도 정말 많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강좌를 수강하게 되었거든요.. 그렇지만 만약 강의를 들으시려고 계획중 이시라면 발롱님 강의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강의를 듣기에 앞서 주광과 탑시그널에서 제공하는 주린이 강좌도 읽어보시고 주광의 다른 고수님들의 매매일지나 노하우들을 활용하시면서 공부하시면 더 많이 도움 되시리라 봅니다. 제 계좌에 빨간불이 늘어 갈수록 희망도 점점 커지는 것 같아요. 저도 할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수 있게 강의를 열어주신 발롱블루 스승님과 탑시그널 & 주광운영진 분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도움됐어요 0 댓글 0